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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테슬라 탄다! 오너가 되기까지의 모든 것"

by cuppatea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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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Tesla)는 그냥 차가 아니라 꿈의 상징 같은 존재다. 모델 Y의 날렵한 디자인, 사이버트럭의 강렬한 모습, 그리고 자율주행까지—TV나 유튜브에서 볼 때마다 “나도 저걸 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막상 테슬라 오너가 되려고 하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서, 초보자라도 따라 할 수 있게끔, 테슬라 차량을 손에 넣는 과정을 써보았다.



1. 왜 테슬라인가?


테슬라에 끌리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텐데, 나는 환경도 생각하고 멋진 차도 타고 싶은 마음이 컸다. 전기차라 기름값 걱정 없고, 테슬라 앱으로 차 문을 열거나 에어컨을 켤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게다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차가 점점 똑똑해진다는 점도 매력적이었다.


처음엔 “너무 비싸지 않나?” 싶었지만, 요즘 전기차 보조금도 있고 장기적으로 유지비가 적게 든다고 하니 관심이 더 갔다. 테슬라 오너들이 “다른 차로 못 돌아간다”고 할 때마다 궁금증이 커졌다. 나처럼 테슬라에 호기심 있는 사람이라면, 왜 이 차가 특별한지 느낌이 올 거다.



2. 어떤 모델을 고를까?


테슬라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모델 S, 3, X, Y, 그리고 사이버트럭까지 선택지가 나온다. 나는 처음에 모델 S의 고급스러움에 끌렸는데, 가격이 좀 세서 현실적으로 모델 3나 Y로 좁혔다. 모델 3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2025년 기준 약 5천만 원대부터), 모델 Y는 SUV 스타일이라 공간 활용이 좋다.


사이버트럭은 멋지긴 한데 아직 국내 출시가 불확실해서 패스했다. 내 경우엔 가족과 같이 탈 일이 많아서 모델 Y로 마음을 굳혔다.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각 모델의 주행거리, 가속 성능 같은 스펙을 비교해보면서 나한테 맞는 걸 골라보는 걸 추천한다. 직접 시승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더라.



3. 예산 짜기: 돈은 얼마나 들까?


테슬라를 사려면 돈 얘기를 빼놓을 수 없다. 나는 솔직히 처음엔 “몇 억은 들겠지” 했는데, 실제론 옵션 빼고 기본형 모델 3가 5천만 원대라 놀랐다. 옵션(자율주행 FSD, 색상 변경 등)을 추가하면 6~7천만 원까지 올라간다.


정부나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이 있어서 2025년엔 지역마다 500만~1000만 원 정도 줄어들 수 있다. 나는 서울에 살아서 보조금 신청 조건을 찾아봤는데, 차량 등록 후 신청하면 된다고 하더라. 또 할부나 리스를 고민 중인데, 월 50만 원 정도로 계산되니 부담을 나눌 수 있었다. 예산은 본인 상황에 맞게 짜되, 충전비나 보험료도 조금 고려해보자.



4. 주문하고 기다리는 과정


테슬라 차는 매장에서 바로 사는 게 아니라 주문 제작 방식이다. 홈페이지에서 모델, 색상, 옵션을 고르고 결제하면 주문이 들어간다. 나는 흰색 모델 Y에 FSD 추가한 걸로 시뮬레이션해봤는데, 결제는 카드나 계좌이체로 가능했다. 주문 후 배송까지 2~6개월 걸릴 수 있다고 해서, 미리 계획하는 게 좋다.


주문 상태는 테슬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오너들 말로는 배송 날짜가 좀 유동적이라 마음 단단히 먹으라는 조언이 많았다. 나는 기다리는 동안 테슬라 유튜브 영상이나 X에서 오너 후기를 찾아보면서 설렘을 키웠다. 배송이 가까워지면 VIN(차량 식별 번호)이 부여되니 그때부터 진짜 실감 날 거다.



5. 충전, 어떻게 하나?


전기차라 충전이 처음엔 걱정됐는데, 테슬라 슈퍼차저가 생각보다 많았다. 집 근처에 슈퍼차저가 있는지 앱으로 확인해보니 서울엔 꽤 촘촘히 있었다. 충전비는 1kWh당 300~400원 정도로, 풀 충전하면 2만 원 정도 든다고 한다. 집에 충전기를 설치할 여건이면 더 편하다고 하던데, 나는 아파트라 공용 충전소로 버틸 계획이다.


충전 시간은 슈퍼차저로 20~30분이면 80%가 된다고 해서, 커피 한 잔 마시는 동안 끝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처음엔 낯설어도 몇 번 해보면 익숙해질 거라 믿는다.



6. 오너가 된 후 알아둘 것


차를 받으면 테슬라 앱으로 모든 걸 컨트롤할 수 있다. 문 잠금, 온도 조절, 차 위치 확인까지 앱 하나로 되니까 신기했다. 자율주행(FSD)을 쓰려면 도로에서 테스트해봐야 하고, 안전을 위해 처음엔 조심스럽게 써볼 생각이다.


보험은 전기차 전용 상품이 따로 있으니, 일반 자동차 보험보다 조금 비싸도 테슬라 맞춤형으로 가입하려 한다. 또 정비는 테슬라 서비스센터를 이용하는데, 예약제로 운영되니 미리 알아두는 게 좋다. 오너들 후기를 보니 소프트웨어 문제는 원격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많아서 편리해 보였다.



결론: 나만의 테슬라 여정 시작하기


테슬라 오너가 되는 과정은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씩 해보면 의외로 간단하다. 모델 고르고, 예산 짜고, 주문 넣고, 충전 익히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어느새 테슬라와 함께하는 삶이 시작된다. 나도 아직 차를 받진 않았지만, 이 과정을 준비하면서 점점 설레고 있다.


2025년은 전기차가 더 대세가 될 해니까, 나처럼 테슬라에 끌리는 사람이라면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다. 테슬라 오너가 되면 또 다른 후기를 써볼 테니, 같이 이 여정을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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